1. 전자상거래의 개요

 1-1. 전자상거래의 정의

   - 생산된 제품 및 정보, 서비스의 판매 및 구매관련 활동이 인터넷 등 공중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온라인 상거래 행위

 

 1-2. 전자상거래의 핵심 기술

 1) 보안 : 사용자 인증, 메시지 암호화, 개인정보보호, PKI/WPKI, RSA/ECC

  2) 지불결제 : 전자화폐, Escrow 서비스, OTP (One Time Password)

  3) 컨텐츠 관리 : SCORM, TV Anytime, MPEG7, MPEG21, WCM, CMS, ECM

  4) 표준화 기술 : SET, ebXML, RosettaNet

  5) 단말기술 : Embedded System, SoC, SIP

 

2. 전자상거래의 개념도, 비즈니스 기술 대상에 따른 상거래 분류

 2-1. 전자상거래의 개념도

 

 2-2.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기술 대상에 따른 상거래 분류

구분 내용 적용 기술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부품 공급, 운송망 공유 등 기업간 각종 거래
EDI, EFT, 공동구매/개발/생산, 기술정보 교환

월마트의 POS 시스템, 인공위성 이용 재고관리
B2C

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인터넷 상점 개설하여 상품 판매

은행/증권, 여행/항공, 사이버 쇼핑, 인터넷 방송/신문
G2B

Government to Business 정부와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정부 조달 상품의 입찰, 거래의 전자입찰
물품 및 서비스의 조달, 수출입절차 및 통관, 공공 DB의 활용

나라장터
G2C

Government to Customer 정부와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정부기관 발급 각종 증명서
서류 발급, 면허 갱신, 세금 부과 및 징수, 민원 서비스 등

전자민원 vG4C
C2B

Customer to Business 소비자와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소비자가 개인/단체 구성하여 가격/수량 또는 서비스 조건을 제시하고 구매

프라이스라인닷컴
C2C

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간의 일대일 거래


인터넷 경매, 벼룩시장 등의 중고품 매매

이베이, 옥션 등

 

3. 전자상거래의 주요 유형간의 비교

구분 e-Commerce m-Commerce t-Commerce u-Commerce
매체 인터넷 기반 이동단말 TV(DTV, IPTV) Post PC
핵심
기술
e-Catalog, 전자 인
증, PKI
모바일 단말
모바일 인터넷
STB, 디지털 방송
IPTV
RFID, MEMS
장점 초고속망, UI, 컨텐츠 이동성, 편리성 대중매체활용 공간/사간 무한
단점 이동성 취약 네트워크 제약 컨텐츠 부족 보안, 가용성
응용 e-Market 모바일 쇼핑 TV 홈쇼핑 Trigger 마케팅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Business Intelligence)  (0) 2019.07.29
ILM(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0) 2019.07.28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0) 2019.07.27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0) 2019.07.26
SCM(Supply Chain Management)  (0) 2019.07.24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0) 2019.07.23
PLM(Product Lifecycle Mgmt)  (0) 2019.07.22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0) 2019.07.21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