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개요

 1-1.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정의

   - 기업에서 고객들의 구매내역이나 선호도를 관리하는 방법인 CRM과 반대로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 정보와 선호도를 관리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기술

 

 1-2.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의 등장 배경

   - CRM의 단점인 고객의 유동적인 선호도를 알아내기 어렵고, 프라이버시 우려가 있으며, 시장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경해야 하는 부담을 개선하기 위해 하버드 대학의 Project VRM팀에 의해 2006년에 제안된 기법

 

2.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의 흐름도, 주요기능, CRM 비교

 2-1.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의 흐름도

- 개인이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요청하면 각 기업은 이를 열람하며, 기업이 조건에 맞는 서비스를 제안하면 개인은 이를 선택할 수 있는 흐름을 가지고 있음

 

 2-2.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주요기능

기능 설명
PDS
(개인용 데이터 저장소)
- 고객의 개인정보와 온·오프라인 활동 기록을 로컬에 보관하고,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저장소
- 연락처 정보, 거래기록, 교류기록, 공급자정보, 개인선호도, 일정계획 등
PDA
(개인용 데이터 분석)
- PDS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다양한 패턴을 측정
- 금융정보(소비성향), 식습관(칼로리 소모), 구매패턴(마일이지 현황)
RFP
(제안 요청서)
- 고객이 기업에게 보내는 제안서, 제안서는 하나 이상의 기업에게 전송됨
- 고객이 받고 싶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가격/약관/조건 제시
- 역 경매와 달리 플랫폼 독립적이며, 브로커를 통한 익명거래 방식도 가능
권한관리와 역 메시징 - PDS의 특정 데이터를 어떤 기업에게 공개할지를 제어
- 거래 시 한번 만 제공하거나, 거래 없이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제공 (역 메시징)가능
- 이 때, 어떤 약관/조건에서 정보가 활용될지 정의 가능
예)의료기록, 생활패턴 -> 의료연구자 (조건: 익명, 무료, 암치료 연구)
선호 옷 브랜드 -> 마케팅 회사 (조건: 익명, 금전수수 대가)

 

3.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의 발전 방향

 1) 개인의 성향에 따른 쇼핑몰, 타겟 광고 등 맞춤화된 인터넷 커머스 확산

 2) 제도화된 법안 준수를 통해 개인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사생활 보호

 3) 스마트폰 대중화로 다양한 매체가 상호작용하는 Web3.0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지능화된 고객서비스 창출
라. 

 4) 활성화를 위해 표준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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