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WOT의 개요
1-1. SWOT의 정의
-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여 전략적 대안을 도출하는 분석 방법
1-2. SWOT 분석의 목적
1) 환경기회(Environmental Opportunities): 환경요인들의 변화를 통해 창출할 수 있는 기회
2) 기업기회(Company Opportunities): 환경기회와 부합되는 자원과 능력을 갖춘 기업들이 갖는 차별적 우위
2. SWOT의 분석 매트릭스, 분석 전략/절차
2-1. SWOT의 분석 매트릭스
2-2. SWOT의 분석 전략
분석 구분 | 분석 전략 | 상세 설명 |
SO | 공격적 전략 | 방향전환 전략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
ST | 다양화 전략 |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WO | 방향전환 전략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
WT | 방어적 전략 |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2-3. SWOT의 분석 절차
단계 | 수행 내용 | 도구/산출물 |
기회/위협 평가 및 도출 | 환경의 변화(외부요인)를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요인을 작성 | - 시장동향, 정부정책, 경제상황, 사회적 수준, 기술발전, 5-Force 등 - PEST, STEEP, 5-Force분석 |
강점/약점 평가 및 도출 | 자사의 능력(내부요인)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작성 | - 기업자원, 시스템, 문화, 인사, 경영자 개인적 가치 등 기업내부와 관련된 요인 - 7S분석 |
SWOT매트릭스 작성 |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의 관련성을 검토하여 SWOT매트릭스를 작성 | - SWOT매트릭스 |
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 수립 | 경영목표 달성을 지원한 과제 설정 SWOT매트릭스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강점 및 약점을 기본으로 하여 토의에 의해 기본 전략 과제를 책정 |
- 기본 전략 과제 - SO, ST, WO, WT전략 |
동태적 전략수립 | 시장환경과 자사역량에 따라 전략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결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동태적 전략을 수립 | - 동태적 전략 |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프레임워크 (0) | 2019.07.13 |
---|---|
프레임워크 (0) | 2019.07.12 |
SW 아키텍처 드라이버(SW Architecture Driver) (0) | 2019.07.11 |
ADD(Attribute Driven Design) (0) | 2019.07.10 |
7S 모델 (0) | 2019.07.08 |
가치사슬(Value Chain) (0) | 2019.07.07 |
5 Force (0) | 2019.07.06 |
IEEE 1471 (0) | 2019.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