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alue Chain의 개요

 1-1. Value Chain의 정의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기능, 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

 1-2. Value Chain의 목적

  - 비용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회 파악

  -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 속성을 창조할 수 있는 기회 파악

  -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도구로 활용

 

2. Value Chain의 모델과 주요내용

 2-1. Value Chain의 모델

 

 2-2. Value Chain의 주요내용

구분 활동  설명
본원적 활동
(Primary Activities)
입고(Inbound Logistics) -접수, 보관, 재고관리, 수송계획을 포함
생산(Operations) -투입물을 최종제품으로 변환시키는 가공, 포장, 조립, 장비유지, 검사 및 다른 모든 가치 창출활동
출고(Outbound Logistics)

-최종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필요한 활동

-창고관리, 주문실행, 배송, 유통 관리

마케팅/판매
(Marketing and Sales)

-구매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데 관련된 활동

-채널 선택, 광고, 프로모션, 판매, 가격설정, 소매 관리 등

서비스
(Service)

-제품의 가치유지 및 강화 활동

-고객지원, 수리업무, 설치, 훈련, 예비부품관리, 업그레이드

지원활동
(Support
Activities)
지원활동
(Support Activities)
-원료, 서비스, 예비 부품, 건물, 기계 등의 조달
기술개발
(Technology Development)
-가치사슬 활동을 지원하는 기술개발 포함
-연구개발, 프로세스 자동화, 설계, 재설계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직원 및 관리자의 보충, 자기계발(교육), 보유 및 보상
인프라스트럭처
(Firm Infrastructure)
-일반관리, 기획관리, 법, 재무, 회계, 공무, 품질관리 등을 포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 아키텍처 드라이버(SW Architecture Driver)  (0) 2019.07.11
ADD(Attribute Driven Design)  (0) 2019.07.10
SWOT  (0) 2019.07.09
7S 모델  (0) 2019.07.08
5 Force  (0) 2019.07.06
IEEE 1471  (0) 2019.07.05
모델체킹(Model Checking)  (0) 2019.07.04
요구공학(Requirement Engineering)  (0) 2019.07.03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