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 Force의 개요
1-1. 5Force의 정의
- 산업 :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종의 기업 집단
- 산업 분석 : 특정 기업의 과업 환경에서 중요한 요인들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
2. 5 Force의 개념도, 외부환경분석, 장/단점
2-1. 5Force의 개념도
2-2. 5 Force의 외부환경분석
1)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Competitions)
- 규모의 경제, 제품 차별화, 자본투자요구수준, 전환비용
- 규모의 경제성, 정책 및 규제(Compliance), 거래상태변경의 비용
2) 기존 기업간 경쟁 (Company)
- 사업구도, 브랜드의 신용, 제품의 차이
3) 구매자 (Customer)
- 구매자의 경영환경, 기술변화, 대체품의 유무, 교섭능력
4) 공급자 (Supplier)
- 기술공급업체의 차별화 정도, 대체재의 출현, 구매량의 비중, MOU 관례
5) 대체재 (Complements)
- 상대적 가격/성능, 전환비용, 구매자의 선호도
2-3. 5 Force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수익성 분석 위한 구체적 체크리스트 제공 | 영향 요인이 5개 이외에도 많음 |
현재와 미래를 분석할 수 있는 트랜드 분석을 가능하게 함 | 구체적 전략 묘사에 취약함 |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D(Attribute Driven Design) (0) | 2019.07.10 |
---|---|
SWOT (0) | 2019.07.09 |
7S 모델 (0) | 2019.07.08 |
가치사슬(Value Chain) (0) | 2019.07.07 |
IEEE 1471 (0) | 2019.07.05 |
모델체킹(Model Checking) (0) | 2019.07.04 |
요구공학(Requirement Engineering) (0) | 2019.07.03 |
요구사항분석 (0) | 2019.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