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 Force의 개요

 1-1. 5Force의 정의

  - 산업 :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종의 기업 집단

  - 산업 분석 : 특정 기업의 과업 환경에서 중요한 요인들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

 

2. 5 Force의 개념도, 외부환경분석, 장/단점

  2-1. 5Force의 개념도

 

 2-2. 5 Force의 외부환경분석

 1)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Competitions)

    - 규모의 경제, 제품 차별화, 자본투자요구수준, 전환비용

    - 규모의 경제성, 정책 및 규제(Compliance), 거래상태변경의 비용

 2) 기존 기업간 경쟁 (Company)

    - 사업구도, 브랜드의 신용, 제품의 차이

 3) 구매자 (Customer)

    - 구매자의 경영환경, 기술변화, 대체품의 유무, 교섭능력

 4) 공급자 (Supplier)

    - 기술공급업체의 차별화 정도, 대체재의 출현, 구매량의 비중, MOU 관례

 5) 대체재 (Complements)

    - 상대적 가격/성능, 전환비용, 구매자의 선호도

 

 2-3. 5 Force의 장/단점

장점 단점
수익성 분석 위한 구체적 체크리스트 제공 영향 요인이 5개 이외에도 많음
현재와 미래를 분석할 수 있는 트랜드 분석을 가능하게 함 구체적 전략 묘사에 취약함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D(Attribute Driven Design)  (0) 2019.07.10
SWOT  (0) 2019.07.09
7S 모델  (0) 2019.07.08
가치사슬(Value Chain)  (0) 2019.07.07
IEEE 1471  (0) 2019.07.05
모델체킹(Model Checking)  (0) 2019.07.04
요구공학(Requirement Engineering)  (0) 2019.07.03
요구사항분석  (0) 2019.07.02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