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SC(Balanced Score Card)의 개요
1-1. BSC(Balanced Score Card)의 정의
- 재무적 관점과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측면의 3가지 비재무적인 관점을 측정 가능한 핵심성과지표(KPI)로 전환하여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성과관리를 실행하도록 도와주는 성과관리기법
1-2. 특징
1) 지표간 균형 : 재무-비재무, 결과-과정, 단기-장기, 내부-외부, 과거-미래 지표간 균형
2) 전략과 연계 : 조직의 전략으로부터 도출되어, 조직의 비전 및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목표를 기반으로 함
3) 전략에 대한 의사소통 : 전략에 대한 조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짐으로써 공통의 목표를 지향하게 함
2. BSC(Balanced Score Card)의 구성도, 구성요소
2-1. BSC(Balanced Score Card)의 구성도
2-2. BSC(Balanced Score Card)의 구성요소
1) 재무적 관점 (과거)
- 전통적인 성과 측정 관점으로 매출액, 순이익, 원가절감 등 재무적인 평가
- KPI(정량적수치) : 매출액, 현금흐름, 재고, 채권 효율화, 영업이익률
2) 고객 관점 (현재)
- 고객의 충성도 제고, 고객의 만족도 향상 등 고객 관계 관점 평가
- KPI(정량적수치) : 고객만족도, 적시 공급율 수주출하 lead
3) 내부프로세스 관점 (현재)
- 조직내부 프로세스의 최적화 관점에서의 성과를 평가하고, 프로세스 향상에 대한 노력을 성과로 인정함
- KPI(정량적수치) : Cycle Time, 신제품 개발건수 단위원가
4) 학습과 성장 관점 (미래)
- 조직에서 구성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구성원의 학습노력과 역량증진에 대한 성과를 측정함
- 종업원만족도, 제품개발기간 신제품비율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구공학(Requirement Engineering) (0) | 2019.07.03 |
---|---|
요구사항분석 (0) | 2019.07.02 |
경영환경분석 (0) | 2019.07.01 |
IT ROI (Return Of Investment) (0) | 2019.06.30 |
MDA(Model Driven Architecture) (0) | 2019.06.28 |
SLA (Software Product Line) (0) | 2019.06.27 |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0) | 2019.06.26 |
플래닝 포커(Planning Poker) (0) | 2019.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