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영환경분석의 개요
1-1. 경영환경분석의 정의
- 정보 전략 수립 시 내/외부의 경영 환경 분석을 통해 주요성공요인을 도출하는 등의 전략적 의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법
1-2. 전략 수립 프로세스
2. 경영환경분석의 개념도, 경영환경 분석 및 전략수립 도구의 종류
2-1. 경영환경분석의 개념도
2-2. 경영환경 분석 및 전략수립 도구의 종류
구분 | 도구 및 기법 | 내용 |
외부환경분석 | 거시환경분석 (PEST,STEEP) |
경제적요인, 정치적요인, 사회적요인, 인구학적 요인, 기술적요인 |
미시환경분석 | 기업내부, 공급자, 고객, 경쟁자, 마케팅 중간상을 분석 | |
5 Forces 분석 (미시환경 분석의 일종) |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험, 대체재(대체상품)의 위협, 기존 기업 간의 경쟁, 공급자 교섭력, 수요자 교섭력의 5가지 시장경쟁 요인에 대한 산업의 구조적 특성 및 기업구조의 가치 분석 등 산업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모형 | |
시나리오 기법 | 미래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다양한 미래의 모습을 반영함으로써 단순 예측기법의 한계를 보완 | |
내부역량분석 | 재무제표분석 | 재무비율(안정성, 활동성), 자금 흐름 분석 등의 재무제표 분석 |
Value Chain | 기업 활동을 주활동부와 부활동부로 나눠, 각각의 부문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 VBM 연계 - VBM(Value Based Management) |
|
7S Model | 전체적인 시각에서 기업조직의 변화대처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7가지(Style, Strategy, Structure, System, Skill, Staff, Share Value) 경영요소로 전략 수립/실행/평가 | |
경쟁전략수립 | SWOT 분석 | 외부환경의 기회/위협(Opportunities, Threats), 내부의 강/약점(Strengths, Weakness)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될 리스트 작성 및 방향 설정 |
4C | 비즈니스 문제해결분석 방법론 4C(Circumstance, Customer, Competition, Company)를 이용하여 현황분석 및 Data를 바탕으로 전략 수립 | |
BCG Matrix | 성장률-점유율 매트릭스에 의해 사업을 평가하고 전략 수립. Star, Question mark, Cash cow, Dog |
3. 경영환경분석의 기대효과 및 고려사항
1) 기대효과
- 최대의 가치창출 및 독창적 경영활동을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
- 고객관계 강화 및 경쟁업체 분석을 통한 수익성 제고
2) 고려사항
- 단기 수익률보다 가치 창출에 의한 미래의 성장 반영 고려
- 새로운 시장의 등장에 대한 선도적 대응 필요함.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EEE 1471 (0) | 2019.07.05 |
---|---|
모델체킹(Model Checking) (0) | 2019.07.04 |
요구공학(Requirement Engineering) (0) | 2019.07.03 |
요구사항분석 (0) | 2019.07.02 |
IT ROI (Return Of Investment) (0) | 2019.06.30 |
BSC(Balanced Score Card) (0) | 2019.06.29 |
MDA(Model Driven Architecture) (0) | 2019.06.28 |
SLA (Software Product Line) (0) | 2019.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