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lanning Poker의 개요

 1-1. Planning Poker의 정의 

  - 플래닝 포커는 사용자 스토리의 규모를 추정하는 방식

  - 전통적인 방식과 달리 한 사람이 주도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아니라 팀 전체가 같이 지혜를 모아 업무량을 추정하는 실천 기법

 

2. Planning Poker의 개념도, 구성요소, 주요절차

 2-1. Planning Poker의 개념도

 

 2-1. Planning Poker의 구성요소

 1) 역할자

    - 스크럼마스터: 플래닝 포커를 활용하여 업무량을 추정할 때, facilitator 역할 수행

    - 제품 책임자: 업무를 추정할 사용자 스토리에 대해 팀원들에게 설명하고, 팀원들이 추정하는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할 때 답변하는 역할 수행

    -팀원: 업무에 대해 공유, 질문을 통해 사용자 스토리의 업무량을 추정

 2) 적용상황

    -계획 수립 시 각자의 의견이 대립되거나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을 때

    - 함께 계획을 수립하며 각자의 의견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하고 싶을 때

 3) 준비물

    - 인덱스 카드, 네임펜, 제품 백로그, 플래닝 포커

 

 2-3. Planning Poker의 주요 절차

  1) 기준점 스토리 포인트 결정 : 사용자 스토리 중에서 적당한 사용자 스토리의 크기를 3으로 정하고, 이를 스토리 포인트라는 단위로 정함

  2) 상대적 스토리 포인트 결정 : 스토리 포인트가 3인 사용자 스토리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포인트를 정함

  3) 대상 사용자 스토리 업무 이해 : 추정하고자 하는 인덱스카드를 고르고, 제품 책임자가 추정할 사용자 스토리를 설명하면, 팀원들은 이에 대해 질문하고, 제약사항,위험 등에 대해 간략히 토론을 하여 업무에 대해 이해

  4) 스토리 포인트 채점 : 설명이 끝나면 각자 생각하는 숫자가 적혀있는 카드를 위로 향하도록 제시

  5) 스토리 포인트 재조정을 위한 추가 설명 : 이번 라운드에서 만장일치가 아니고 차이가 발생하였다면 이제 의견조정을 위한 이야기를 다시 시작

  6) 최대, 최소 스토리 포인트 채점자 의견 청취 : 가장 낮게 나온 사람이 낮은 이유를 이야기하고 가장 높게 나온 사람이 높은 이유를 설명

 7) 게임 반복 : 이야기 나눈 것을 바탕으로 다시 게임을 반복

 8) 최종 스토리 포인트 결정 : 만장일치가 될 때까지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3회가 되도록 만장일치가 나오지 않으면 중간 포인트를 선택하고 다음 게임으로 넘어감

 9) 분할된 사용자 스토리에 대한 플래닝 게임 수행 : 나눌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일에 대해서는 세분화된 할 일을 인덱스 카드에 적고 이에 대해 플래닝 게임을 한 뒤, 이전의 인덱스 카드 폐기

 10) 마무리 : 모든 할일 목록에 대해 플래닝 게임을 진행하면 추정 종료

 

3. Planning Poker의 준비사항, 기대효과

 1) 준비사항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는 도출된 사용자 스토리 목록인 제품 백로그를 준비

   - 플래닝 포커 카드를 이용하면 더욱 좋으며, 플래닝 포커 카드가 없을 경우 직접 만들거나 손을

 2) 기대효과

   - 다른 사람의 의견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음

   - 업무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음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SC(Balanced Score Card)  (0) 2019.06.29
MDA(Model Driven Architecture)  (0) 2019.06.28
SLA (Software Product Line)  (0) 2019.06.27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0) 2019.06.26
SCRUM  (0) 2019.06.24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0) 2019.06.23
Daily Build  (0) 2019.06.22
CI(Continuous Integration)  (0) 2019.06.21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