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셜커머스의 개요
1-1. 소셜커머스의 정의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상거래가 결합된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소비자와 판매자가
의견을 교류하며 서로 Win-Win할 수 있는 상거래 모델
- 소셜커머스는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는 것을 총칭
1-2. 소셜커머스의 특징
참여업체 측면 | - 지역기반 소규모 업체로 집중되며 대량 판매 - 종일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충분한 광보 효과 |
소비자 측면 | - 50% 이상의 높은 할인율로 상품구매 - 정해진 시간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 |
소셜커머스 사이트 측면 | - 매출의 일정액을 수수료로 받음 - 1:多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한 마케팅 |
2. 소셜커머스의 개념도, 유형
2-1. 소셜커머스의 개념도
2-2. 소셜커머스의 유형
유형 | 설명 | 대표 |
[기본형] 소셜 링크형 |
-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게재 - 버튼을 클릭시, → 웹문서의 웹링크가 생성되어 해당 SNS 글쓰기 자동 삽입 →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웹문서가 그대로 복사되어 게시 - 소셜 커머스의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셰어디스’(Share This) 등을 통하면 아주 손쉽게 적용 |
- 이베이 |
소셜웹 형 | - 커머스를 소셜네트워크와 적극적으로 결합 - 커머스 사이트 안에서도 소셜네트워크의 기능을 구현 - 커머스 사이트에서 이뤄지는 소비자의 구매, 평가, 리뷰 등의 활동이 소비자의 SNS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친구들과 공유. - SNS의 친구들이 커머스 사이트에서 어떤 활동을 내역조회. |
- 리바이스 |
공동 구매형 | - 공동구매 사이트가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형태. - 제품별로 정한 최소 구매 수량이 달성되면 엄청난 할인 혜택 - 소비자들로 적극적으로 SNS를 통해 공동구매에 참여 유도 - 참여도 따른, 현금 또는 포인트를 적립, 인센티브 운영 |
- 그룹폰, 위폰 |
오프라인 연동형 | - 오프라인 공간을 네트워킹이 가능한 단말기로 SNS와 연결 -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오프라인 상점에서의 경험을 모바일로 SNS에 확산 - 매장에 비치한 컴퓨터로 바로 소비자의 SNS에 접속 |
- 포스퀘어, 고왈라, 런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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