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대이다. 프롭테크 기업들이 다양한 형태의 부동산 투자를 위한 지표들을 보여주고 실시간 거래 가격을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보다 편리하게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

"프롭테크(Prop Tech)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다방, 직방, KB부동산 등 다양한 프롭테크 기업들이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들에게 부동산 비교 분석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각 플랫폼 별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 우리은행에서 나온 "원더랜드"라는 부동산시스템을 소개하려 한다.

 우리은행-원더랜드는 크게 14개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나온 프롭테크들의 웹이나 앱들보다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분석 할 수 있도록 만든것으로 보여진다. (1. 시장분석, 2. 순위분석, 3. 가격분석, 4. 인구변화, 5. 도시계획, 6. 입주물량 , 7. 택지, 8. 분양, 9. 학군, 10. 아파트실거래, 11. 투자분석, 12. 중개사, 13. 정책, 14. 개발이슈) 

 이번에서는 글에서는 우리은행-원더랜드의 14개의 기능 중에서 1.시장분석에 대하여 내역을 먼저 설명하려 한다. 

 

1. 시장분석 

 - 시장분석페이지에서는 현재 분석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게 되면 과거 년도부터 현재까지의 매매/전세 가격지수, 실거래가/거래량, 입주물량, 미분양, 전입/전출, 대체지역(전입/전출) 시장이율, 유동성 지표, 인구수, 세대수, 매물증감, 매수심리를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전체 적인 추의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원더랜드 http://woori.asil.kr/

 - 각 세부 그래프들에 대하여 세밀하게 옵션을 정의하여 내가 원하는 지표를 다양한 기준을 기반으로 표기하여 보기가 좋다. 기존의 프롭테크 기업들과 다르게 전체 흐름을 한눈에 볼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점이 큰 차이점이다. 과거에 이러한 추이를 보려면 공공 사이트의 데이터를 가지고와서 포맷팅하여 자료를 만들어야 했는데 무료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은 처음인거 같다. 

- 신선했던 부분은 바로 대체지역 표 부분이다. 현재 살고 있는 거주지에서 사람들이 어느곳으로 전입/전출을 하는 지를 보여주는 내역으로 다음으로 부동산을 확장 또는 축소하여 이동하는 곳이 어느 곳인지 대략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공급과 수요를 추이로 한번에 볼 수 있어서 적정 기준선만 만들어 둔다면 매수와 매도 타임을 잡을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다음 글에서는 "2. 순위분석"에 대하여 간략적으로 글을 남기려 한다.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