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TO(IT Outsourcing)의 개요

 1-1. ITO(IT Outsourcing)의 정의

   - 조직의 핵심업무에 집중, 정보시스템 관리기능의 일부를 외부의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활동

 

 1-2. ITO(IT Outsourcing)의 목적

  - 비 핵심분야 운영비용 절감 및 핵심분야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적 전념

  - 전문 아웃소싱을 통한 신기술, 도구, 방법론, 전문가 등의 기술 이전

  - 내부 운영, 기능 및 프로세스의 생산성 재고

 

2. ITO(IT Outsourcing)의 개념모델, 유형

 2-1. ITO(IT Outsourcing)의 개념모델

 

 2-2. ITO(IT Outsourcing)의 개념모델의 유형

구분 종류 설명
계약 관점 도급 -일정한 업무 결과에 대해 발주자가 보수 지급, 성과물 수반
위임 -발주자로부터 일정한 업무처리의 위임을 받은 수탁자가 업무처리
-성과물 수반 필수 아님
파견 -파견선과 파견기술자간에 체결된 계약에 정해진 업무만 수행
개발 수명주기 관점 감리위탁 -외주업체에 대한 감독 업무 위임
업무위탁 -업무분석, 기본설계 등 상위공정 부분을 외부 전문가 지원을 받아 업무수행
개발위탁 -상세설계 이하 개발과 설치
인력위탁 -코딩, 테스트 등 기술 분야별 전문가
운영위탁 -24시간 연중 무휴, 유지보수 전문 대행
교육위탁 -기술향상, 업무지식 함양
위탁범위 관점 Total 아웃소싱 -장점: 단일창구, 통합성, 다른 부문 역량 집중
-단점: 종속, 전문성 결여, 제3자 계약 가능성
Selective 아웃소싱 -장점: 전문성 확보, 정보화 수준 향상, 계약 변경 시 유리
-단점: 조정 어려움, 책임 소재 및 기능 통합 애로
Transitional 아웃소싱 -고객의 시스템을 새로운 기술 환경으로 변화시키면서 이관하여 서비스를 하는 형태로 SI 프로젝트와 병행
IT자회사 Outsourcing -IT 전문 법인을 설립한 후에 위탁
-장점: Family 의식, 의사소통 및 단결감 조성, 성실한 고객 응대
-단점: 관계성으로 인한 비용증가, 나태함, 수익성 기반을 확장하지 못하면 공멸 위험 존재
Co-Sourcing -IT 기획 총괄과 수행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형태로 사업자와 Vendor가 공동 추진하는 형태
-장점: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 IT 전반에 대한 기획 및 평가권 보유로 인하여 Risk감소
-단점: 전략과 수행의 차이가 발생 가능한 구조, 위화감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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