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CG Matrix 의 개요

 1-1. BCG Matrix의 정의

  - 미국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에 의해 개발된 기법으로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라고도 함

  - 기업수준에서 각 사업단위(SBU)가 속해 있는 시장의 성장률과 각 사업단위가 그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분석 기법

 

 1-2. BCG Matrix의 등장배경

  - 1980년대 초반 기업전략 미국 오일쇼크 이후 구조조정을 위해 어떤 서비스라인을 없애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정에서 등장한 Tool

  - 기업이 경쟁자와 대비한 상대적 시장 점유율, 산업의 성장률이라는 요인에 따라 기업의 전략과 제품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

 

2. BCG Matrix의 4가지 영역, 영역별 세부내용, 활용전략

 2-1. BCG Matrix의 4가지 영역

  - 전략적 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 SBU): 자원할당 가능한 사업단위

  - 상대적 시장점유율: 시장에서 기업의 강점을 측정하는 척도

  - 시장 성장률: 시장의 매력도를 측정

 

 2-2. BCG Matrix의 영역별 세부내용

영역 설명 현금 흐름량
의문표(Question Mark) - 높은 시장 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성장률의 사업단위
- 시장점유율을 유지, 증가 시키는데 있어 많은 현금이 필요
적자
개(Dog) - 낮은 시장 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 대체로 수익성이 낮고 시장전망이 어두움
불확실
별(Star) - 높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 자체 사업을 통해 많은 현금을 벌어들이지만, 급속히 성장하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유지, 증대시키기 위해 많은 자금 필요
불확실
캐시카우(Cash Cow) - 낮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 낮은 투자지출로 인해 많은 이익을 벌어들임
흑자

- 전략적 사업단위(SBU) 별 성장성, 매력도 분석을 통해 해당 영역별 전략을 수립함

 

 2-3. BCG Matrix의 활용전략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