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CG Matrix 의 개요
1-1. BCG Matrix의 정의
- 미국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에 의해 개발된 기법으로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라고도 함
- 기업수준에서 각 사업단위(SBU)가 속해 있는 시장의 성장률과 각 사업단위가 그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분석 기법
1-2. BCG Matrix의 등장배경
- 1980년대 초반 기업전략 미국 오일쇼크 이후 구조조정을 위해 어떤 서비스라인을 없애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정에서 등장한 Tool
- 기업이 경쟁자와 대비한 상대적 시장 점유율, 산업의 성장률이라는 요인에 따라 기업의 전략과 제품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
2. BCG Matrix의 4가지 영역, 영역별 세부내용, 활용전략
2-1. BCG Matrix의 4가지 영역
- 전략적 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 SBU): 자원할당 가능한 사업단위
- 상대적 시장점유율: 시장에서 기업의 강점을 측정하는 척도
- 시장 성장률: 시장의 매력도를 측정
2-2. BCG Matrix의 영역별 세부내용
영역 | 설명 | 현금 흐름량 |
의문표(Question Mark) | - 높은 시장 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성장률의 사업단위 - 시장점유율을 유지, 증가 시키는데 있어 많은 현금이 필요 |
적자 |
개(Dog) | - 낮은 시장 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 대체로 수익성이 낮고 시장전망이 어두움 |
불확실 |
별(Star) | - 높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 자체 사업을 통해 많은 현금을 벌어들이지만, 급속히 성장하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유지, 증대시키기 위해 많은 자금 필요 |
불확실 |
캐시카우(Cash Cow) | - 낮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 낮은 투자지출로 인해 많은 이익을 벌어들임 |
흑자 |
- 전략적 사업단위(SBU) 별 성장성, 매력도 분석을 통해 해당 영역별 전략을 수립함
2-3. BCG Matrix의 활용전략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MP(Information Strategy(System) Master Planning) (0) | 2019.07.19 |
---|---|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1) | 2019.07.18 |
로직트리(Logic Tree) (0) | 2019.07.17 |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LISS(Linearly Independent Spanning Set) (0) | 2019.07.16 |
Spring 프레임워크 (0) | 2019.07.13 |
프레임워크 (0) | 2019.07.12 |
SW 아키텍처 드라이버(SW Architecture Driver) (0) | 2019.07.11 |
ADD(Attribute Driven Design) (0) | 2019.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