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버스중재기의 개요

 1-1. 버스중재기의 정의

   - 한 개의 시스템 버스에 접속된 여러 버스마스터들이 동시에 버스사용을 요구하면 버스 경합(Bus Contention)이 발생하는데, 이때 버스 마스터들 중에서 한 개씩 선택하여 순서대로 버스를 사용할 수 있게 조정 해주는 기능

 

 1-2. 버스중재기의 원칙

   - 버스 사용 중요도가 높은 버스 마스터에 우선권 부여
   - 모든 버스 마스터들이 동등 우선순위를 가진 시스템의 경우 공정하게 버스 사용토록 설계

 

2. 버스중재기의 개념도, 버스중재 방식

 2-1. 버스중재기의 개념도

   - PCI는 중앙집중식, 동기식 중재방식을 사용, 각 마스터가 별도 버스요구(REQ) 및 허가(GNT) 신호를 가짐

 

 2-2. 버스중재 방식

  1) 제어신호 연결구조 :

     - 병렬중재: 각 버스 마스터들이 독립적인 버스 요구 신호와 버스 승인 신호를 발생

     - 직렬중재: 버스 요구선과 승인 신호선이 하나씩만 존재

  2) 버스 중재기 위치

     - 중앙집중식: 시스템 내에 버스 중재기가 한 개만 존재하는 방식

     - 분산식: 여러 버스 중재기가 존재(일반적으로 각 버스마스터가 중재기를 보유)

  3) 우선순위 결정방식

     - 고정 우선순위 : 각 버스마스터에 지정된 우선순위가 고정되어 있는 방식

     - 가변 우선순위 :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 있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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