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르돈 법칙(Yourdon’s Law)의 개요

 1-1. 요르돈 법칙(Yourdon’s Law)의 정의

   - S/W 개발초기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가 수행되지 못하면 그 결과가 프로젝트 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비용이 커진다는 법칙 (Snowball Effects)

 

 1-2. 요르돈 법칙(Yourdon’s Law)의 등장 배경

   - 인터넷 등장 및 디지털 제품 확산과 기술 발전에 따른 생산성 증가

   - 멧칼프 법칙(Metcalfe’s Law): 네트워크 효용성(가치)은 사용자의 제곱에 비례

 

2. 요르돈 법칙(Yourdon’s Law)의 사례

  1) 지식관리

    - 기업 등 조직 내 개인지, 암묵지를 조직지로 공식화함으로써 업무노하우 확산 가능

    - KMS, EKP

 

  2) 소프트웨어 배포(판매)

    - 커뮤니티사이트와 포털사이트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판매 전략에 이용

    - Portal

 

   3) 바이러스 확산

    - 최근의 웜 공격은 DoS나 DDoS를 통해 네트워크와 해당 서버를 동시에 공격

    - P2P

 

  4) 시장 관점

    - 기회선점과 이를 통한 Critical Mass를 확보해야 생존

    - CRM

 

  5) 소프트웨어 품질

    - SDLC 초기단계에 결함을 제거하지 못하면 품질비용이 급격 증가

    - Test 자동화도구

 

3. S/W 산업에 요르돈 법칙(Yourdon’s Law) 적용시 고려사항

  1) 소프트웨어 판매 비용절감 및 프로세스 개선효과를 수반

  2) 긍정적 효과와 동시에 부정적 효과도 상존(고객불평 효과, 저질정보 확산)

  3)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되는 것은 아님(디지털 제품에 최적)

  4) 다양성에 대한 시장 요구가 낮을 때 효과가 큼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