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도구


1.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개요

 1-1.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정의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자동화, 통합화, 최적화를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민첩성, 유연성, 가시성 확보 및 이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개념 및 시스템

 1-2.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특징

   1) 가시성
      - End-to-End 프로세스 전과정의 관리를 통한 가시성 및 통제력 확보
   2) 자동화
     - 자동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행(BPEL)의 이용
   3) 통합화
     - E2E 관점에서의 Legacy 시스템과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
   4) 최적화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한 프로세스 개선

 

2.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개념도의 구성요소

 2-1.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개념도

Legacy 시스템 통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인터넷 통해 서비스 제공

 2-2.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구성요소

 1)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보의 흐름 등을 GUI 기반에서 설계 및 지원
  - BPML, BPMN


 2)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행
  - 프로세스 자동화 및 흐름제어, 사람과 APP 간 통합업무 환경 제공  
  - BPEL, BRE, BPEL4WS

 3)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니터링
  - 프로세스의 진행상태의 직관적, 실시간 모니터링 및 추적 관리
  - BAM

 4) 프로세스 분석 및 최적화  
  -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Activity 단위 및 다차원 분석을 통한 최적화 지원
  - BPA 도구

 

3.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구축을 위한 접근 방법

 1) Workflow 관점에서의 BPM 접근

   - Workflow 기반 BPM의 특징: 전통적 Workflow에서 출발, 문서와 사용자 업무처리 중심

   - Workflow 기반 BPM의 주요 기능 : 자동화 및 조직설계

 2) EAI 관점에서의 BPM 접근

   - EAI 기본 기능 보유, 시스템간 데이터 전달 및 전환기능 기반 탄생

 3) SOA 관점에서의 BPM 접근

   - 프로세스와 데이터 통합을 위한 아키텍처 중심의 BPM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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