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
1. 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의 개요
1-1. 정의
-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심화 버전, 실체는 물리적 세상(실제 세계)에 있으면서 사용자가 디지털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몰입형 경험의 ‘혼합현실(MR)’에 초점
- 인간의 디지털 인식과 상호작용 방식이 좀 더 진화하는 형태로 가고 있음을 의미
2. 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의 개념도, 주요기술, 활용
2-1. 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의 개념도
- 참고자료: Qualcomm
- 몰입 경험을 위하여 시각, 청각,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구분할 수 있다.
2-2. 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의 주요기술
1) Visual quality, 시작적 품질: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 향상된 정의, 선명도
- 흐려짐 대기시간 감소
- 사실적인 색상구현 등
- 샘플링 속도: 인간의 청력에 맞게 샘플링 속도 증가
- 정밀도: 사운드의 소리 정밀도 증가
- 3D 서라운드 사운드: 정확한 3D 캡처 및 오디오 재생
- 클리어 오디오: 소음 필터링, 중요한 사운드 확대
3) Intuitive Interactions (직관적인 상호작용) : Natural user interfaces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Contextual interactions (문맥적 상호작용)
- 제스처 및 음성과 같은 직관적 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치와 원활하게 상호 작용
- 지능적으로 우리와 상호 작용하고 상황에 따라 개인화 된 경험을 제공
2-3. 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의 활용
1) 교육 :
- 기존의 교육과 다른 경험기반의 학습 가능
- 몰입된 경험을 기반한 학습을 통하여 교육의 효과성 증대 등
2) 생활 :
- 의식주에 걸쳐 몰입된 사전 경험을 통하여 구매 만족도 증대
- 시공간을 넘나드는 몰입 경험으로 인하여 삶의 만족도 증대 등
3) 산업 :
- 의료, 제조 등 산업에서 발생될 수 있는 결함 최소화 등
3. 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의 고려사항
- 몰입 경험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산업 전반의 범 정부적 지원 (교육 등)
- 몰입 경험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불법적인 사용 및 중독현상 예방을 위한 제도적 조치 필요
[참고자료]
https://www.qualcomm.com/invention/cognitive-technologies/immersive-experiences
http://kms.kbench.com/?q=node/167971
https://blog.naver.com/redmin00/221120615064
https://blog.naver.com/kitskorea/220319336073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490100016&ctcd=C05
http://www.segye.com/newsView/20171116002177
'1. IT Story > Basic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SB(Cloud Access Security Broker) (0) | 2019.01.30 |
---|---|
Conversational platforms-대화형 플랫폼 (0) | 2019.01.28 |
SDN(Software-Defined Network) (0) | 2019.01.28 |
V2X(Vehicle to everything) (0) | 2019.01.27 |
OTT (Over The Top) (0) | 2019.01.24 |
엣지 컴퓨팅 (edge computing) (0) | 2019.01.24 |
5세대 이동통신 (5G) (0) | 2019.01.23 |
핀테크, 금융+기술 (Fintech : Financial +Technique) (0) | 2019.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