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M(Project Portfolio Management)



1. PPM(IT 거버넌스 구현의 핵심 프로세스)의 개요

 1-1. 개념

  - 단일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 전체적인 IT 포트폴리오를 정립해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이에 대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며 모니터링 하는 등 전체적인 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 및 솔루션

  - IT 프로젝트 및 IT 자산의 최적 조합을 구성, 투자 대비 비즈니스 효과를 극대화를 유도하기 위한 체계

 1-2. 필요성, 도입목적

  - 필요성: 경영진의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중요한 의사결정 정보제공,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경영혁신 가속화

  - 도입 목적: 조직 목표에 부합하는 프로젝트 진행과 자원 및 프로젝트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2. PPM의 구성도, 구성요소

 2-1. PPM의 구성도

 

 2-2. PPM의 구성요소

 1) 포트폴리오관리 : 포괄적인 포트폴리오 기획을 통해 기업이 올바른 투자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

 2) 프로세스관리 : 그래픽 워크플로우를 확용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고, 문서나 자원, 아이디어의 흐름을 시작적으로 추적하고 제언

 3) 수요관리 : 프로젝트나 서비스의 요청, 전략적 이니셔티브는 물론 일상적인 지원 요청과 같은 IT에 관한 모든 수요를 포착하고 분류, 승인

 4) 프로젝트관리: 기업의 베스트 프랙티스나 표준을 준수하도록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예측해 그에 맞는 에산을 책정하고 자원을 할당하는 역할

 5) 리소스 관리 : 각 프로젝트 마다 적절한 팀 구성이 되도록 각 업무 요구에 맞춰 기술과 자원을 지원

 6) 재무관리 : 프로젝트와 관련된 수입이나 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기능 제공 


3. PPM의 고려사항

 - 인하우스 방식으로 기 개발된 PPM 모둘과의 원만한 통합 필요

 - IT Governance를 구성하는 핵심 프로세스 중 하나로 PPM을 인시가고 제춤의 구축보다는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높이는데 주력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