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R 활용 Monitoring(DBA_HIST_* View)

    • Oracle AWR의 기능은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기본적으로 특정 시점 별로 스냅샷을 찍어 보관하고 있어 쌓여 있는 정보들을 어떻게 가공하는지에 따라서 그래픽 한 형태로 추출해낼 수 있다.
    • 단순히 AWR Report나 ADDM Report로 추출하는 것보다 원하는 정보를 SQL문으로 질의하여 추출하는 것이 더 의미 있는 정보를 빨리 얻어 낼 수 있다.
    • 아래 내역들은 SQL문으로 핵심이 되는 Table을 Join하여 데이터를 추출하였으며 더 나아간다면 엑셀이나 Program을 통하여 S/W를 만들어 즉각적으로 분석 및 모니터링 하는 것이 가능하다.

         

  1. DBA_HIST_* View 활용

    • DBA_HIST_* View로 구성되어 있는 AWR은 다양한 DB 정보를 일정 기간 동안 보관하고 있어 과거의 데이터부터 현재까지의 연속된 데이터를 그래프로 사용자 편의에 좋게 그려낼 수 있으며 이상 증후 및 패턴을 분석하여 DB 관리에 있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 Statspack의 경우에도 stats$* Table들을 활용하여 많은 정보를 추출 할 수 있다.

       

         

  2. CPU & IO Wait Time, Load 등

- 기본적인 CPU, IO 사용량, Load와 같은 부하 정도를 아래 테이블(DBA_HIST_OSSTAT)을 통하여 측정할 수 있으며 DBA_HIST_SNAPSHOT 테이블의 경우에 해당 시점과 항상 Join하기 때문에 구조와 데이터를 잘 파악해두면 좋다.

   

   

  3.Buffer Busy waits, latch free 등

- Buffer Busy Waits, latch Free와 같은 성능적인 지표(DBA_HIST_SYSTEM_EVENT)에 대하여도 추출할 수 있으며 이슈가 되는 시점을 분석하여 집중적으로 Tuning을 진행할 수 있으며 대처에 대한 부분을 강구할 수 도 있다.

   

   

  4.Top 5 Wait Event

- AWR Report에 추출되는 Top5 Wait Events(DBA_HIST_SYS_TIME_MODEL)를 일자 별로 연결하여 봄으로써 빈번하게 발생되는 Event와 주요 이슈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확인하여 볼 수 있다.

   

  5. SQL 분석

- 기존의 SQL분석 시에 v$sql, v$sqlarea, v$sqlplan과 같은 휘발성 데이터를 이용하다 보니 폭넓은 SQL수집이 어려웠지만 AWR을 구성하는 테이블을 활용한다면 보관 주기 동안에 수집된 SQL문을 모두 확인하여 분석할 수 있다.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