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igma (무결점 수준의 결함을 통한 고객만족의 극대화)
1. 6 sigma의 개요
1-1. 정의
-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통계적, 체계적 기법으로 측정, 분석하여 무결점 수준의 품질개선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경영혁신 활동
1-2. 특징
- 기업문화 혁신 : 현업주도의 모든 조직원의 공감과 참여, 지속적 개선
- 전사적 프로세스 혁신 : Top-Down 방식, 경영성과의 평균/편차 동시 개선
- 과학적 기법 : 통계적 기법 동원, 정량적으로 프로세스 개선 평가수행
- 고객만족도 향상 : Big Y기반의 CTQ의 품질 향상
2. 6 sigma의 개념도 및 방법론
2-1. sigma의 개념도
2-2. 6 sigma의 방법론
1) DMAIC : 요구관련 근원 원인에 개선 집중(제조분야)
2) DFSS : CTQ의 달성을 위한 신규 설계 최적화 집중(R&D분야)
3) DMADV : 요구관련 근본 Process 원인의 재설계 집중(영업/마케팅분야)
3. 6 sigma 수행의 성공요소
- 인적측면 : 최고경영자의 통솔력, 참여직원들의 교육훈련, 충분한 이해
- 지원측면 : 추진 Belt조직의 전문가이드, 지표측정의 기술적 도구 지원
- 방향측면 : 고객의 Needs를 정확히 분석한 Big Y기반의 CTQ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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