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M 설치

1) Emca -config dbcontrol db -repos recreate

   

   

2. EM 상태확인 및 시작/정지

1) emctl status dbconsole(emctl stop dbconsole, emctl start dbconsole)

   

   

   

   

   

3. EM 시작

   

   

   

1) E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선스가 필요하지만 TEST는 가능합니다.

2) EM을 통해서 전반적인 DB 상태확인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번 TEST에서는 Rman backup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4. EM을 이용한 Rman backup 설정

   

   

1) 백업 설정 후 -> 백업 일정잡기를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업 설정은 Rman 에서 show all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나오게 되는 기본 환경변수들에 대한 세팅 부분입니다.

   

   

2) 백업 정책에 대한 세밀한 설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하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후 oracle 서버에 자동으로 해당 내용이 반영됩니다.

   

5. 백업 일정 잡기

   

   

1) 사용자 정의 백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백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추가적으로 백업 모드와 백업 유형 그리고 사용되지 않는 백업본 삭제까지 세밀한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3) 백업이 될 형태와 위치 지정이 가능합니다.

   

4) 백업 일정에 대해서 날짜 시간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5) 해당 일정이 완료가 되면 Rman backup 스크립트가 완성되어집니다(해당 스크립트에는 일정 및 주기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 있지는 않고 backup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

   

6) 해당 작업설정이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실행되는 백업 일정에 대해서 확인 및 편집이 추가로 가능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운명을바꾸는자

IT와 함께 살아가는 삶

,